만두부

길가메시 서사시 본문

카테고리 없음

길가메시 서사시

만두부의 일상 2021. 9. 16. 13:26

p1

길가메시의 서사시

모린 갤러리 코박스 전자판 옮김, 울프 카르나한, 1998

■■

[누가?] ...모든 것을 보셨다면, 내가 이 땅에 알리겠다(?) 나는 모든 것을 경험한 그에 대해 가르칠 것이다, 101 아누는 그에게 모든 지식의 총체성을 부여했다. 그는 비밀을 보고, 숨겨진 것을 발견하고, 그때의 정보를 가져왔다) 홍수가 일어나기 전에. 그는 기진맥진하여 먼 길을 떠났으나 평화롭게 되었다. 그는 자신의 모든 발톱을 돌돌에 새기고, 신성한 성역인 에안나 신전의 벽인 우루크헤븐의 벽을 세웠다. 구리처럼 반짝이는 그 벽을 보아라. 그 안의 벽을 살펴보라. 그 어느 누구에게도 필적할 수 없는 것이다. 문지방의 돌을 꽉 잡아라. 그것은 고대로부터 시작된 것이다! 이스타르의 거처인 에안나 신전으로 가까이 가십시오. 이 곳에는 그 어떤 왕도, 사람과도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우루크 성벽 위로 올라가서 걸어다니고, 토대를 살펴보고, 벽돌공장을 철저히 조사해야 합니다. 벽돌 구조물은 가마로 만든 벽돌도 아니고, 칠현들 스스로도 그 계획을 세우지 않았는가? 하나의 리그 도시, 하나의 리그 야자수 정원, 하나의 리그 저지대, 이스타르 사원, 세 개의 리그와 우루크의 열린 지역(?)이 둘러싸여 있다. 구리 태블릿 상자를 찾아서 청동 자물쇠의 ...를 열고 비밀 입구의 자물쇠를 풀어야 합니다. 라피스 라줄리 태블릿에서 꺼내서 읽기

길가메쉬가 모든 고난을 어떻게 헤쳐나갔는지에 대한 공터(?)

겉모습이 으리으리한 다른 왕들보다 우월한 그는 괴상한 야생 황소 우루크에게서 태어난 영웅이다. 그는 리더인 앞에서 걷고, 동료들의 신뢰를 받으며 뒤쪽으로 걷는다. 강력한 그물이요, 그의 백성의 수호자이시며, 돌의 성벽을 파괴하는 사나운 물결입니다. 루갈반다의 자손인 길가메시는 완전무결하며, 팔월의 소 리맛닌순의 아들이다. 길가메쉬는 완벽에 대해 대단하다. 산의 옆구리에 우물을 판 것은 그였다.

p2
바다와 광활한 바다를 건너 해가 뜨는 곳으로 건너가 세계 지역을 탐험하며 생명을 구했습니다. 우타나피십의 힘으로, 홍수가 인류를 전멸시켰던 성소들을 복구한 사람이 바로 그 분이다. 왕성함에서 누가 그와 견줄 수 있겠는가? 누가 길가메시처럼 "나는 왕이다!"라고 말할 수 있을까? 그가 태어난 날부터 누구의 이름이 "길가메시"라고 불렸을까요? 그의 3분의 2는 신이고, 3분의 1은 인간이다. 위대한 여신[아루루]은 그의 몸을 위해 모델을 디자인했고, 그녀는 그의 형태를 준비했다... ...아름답고, 가장 멋진 남자들, ...완벽하다.

머나먼,

그는 우루크를 둘러싸고 돌아다닌다. 마치 야생 황소처럼 그는 머리를 들고 힘차게 행동한다. 그에 대항하여 무기를 들 수 있는 경쟁자는 없다. 그의 동료들은 그의 명령에 귀를 기울이며 서 있다. 그리고 우루크의 사람들은 ...에 대해 불안해한다. 길가메시는 밤낮으로 오만하게 굴며 아버지에게 아들을 맡기지 않는다...

[다음 구절은 아마도 우루크의 억압받는 시민들이 말하는 수사적인 것으로 해석됩니다.]

길가메시는 우루크헤븐의 목자요,

그는 양치기이다. 대담하고, 뛰어나며, 알고, 현명하다! 길가메시는 엄마에게 소녀를 맡기지 않는다. 무사의 딸, 젊은 남자의 신부, 신들이 그들의 불평을 계속 듣고 하늘의 신들이 우륵의 신에게 간청했다. "당신은 정말 강력한 야생 황소, 머리를 쳐들었습니다! 그에게 무기를 들 상대가 없다. 길가메시는 밤낮으로 오만하게 아들을 아버지에게 맡기지 않는다. "그는 우루크헤븐의 목자인가, 그는 그들의 목자인가..." "용감하고, 뛰어나고, 알고, 현명하다, 길가메시는 소녀를 어머니(?)에게 맡기지 않는다!"

용사의 딸, 젊은 남자의 신부 아누가 그들의 불평을 듣고, 아루루에게 소리쳤다. `아루루야, 네가 백성을 창조하였다.

p3
지크루를 만들다

그가 (길가메시의) 폭풍우 치는 마음과 같아지게 하고, 우루크가 평화를 찾을 수 있도록 그들을 서로 짝이 되게 하라!" 아루루가 이것을 들었을 때 그녀는 스스로 아누의 지크르트를 창조했다. Aruru는 그녀의 손을 씻고, 진흙을 조금 떼어내서, 그것을 광야에 던졌다. 야성 속에서 그녀는 니누르타의 힘을 받은 사일런스에게서 태어난 용감한 엔키두를 창조했다. 그의 온몸은 머리카락으로 덥수룩했고, 그는 여자처럼 머리숱이 많았으며, 그의 자물쇠는 아스난처럼 무성했다. 그는 백성도, 살림도 모르고, 스무칸과 같은 옷을 입고 있었다. 그는 가젤로 풀을 뜯고, 동물들과 물웅덩이로 물웅덩이를 떠밀었다. 동물들과 마찬가지로 갈증도 물로 가득 찼다.

사냥꾼은 첫째, 둘째, 셋째 날 물웅덩이 맞은편에 있는 그와 마주 왔다. 그를 보자마자 사냥꾼의 얼굴은 공포로 삭막해졌고, 그와 그의 동물들은 집으로 돌아갔다. 그는 두려움으로 굳어 있었다. 그러나 여전히 심장이 두근거리고 얼굴빛이 다 가셨다. 그는 속으로는 비참했고, 그의 얼굴은 긴 여행을 한 사람처럼 보였다. 사냥꾼

악명 높은 물웅덩이.

아버지께서 말씀하셨다. `아버지, 산에서 어떤 사람이 왔습니다. 그는 이 땅에서 가장 힘이 세고, 그의 힘은 아누의 운석(?)만큼 강력해요! 그는 계속해서 산을 넘고, 끊임없이 동물들과 물장소에서 밀치고, 계속해서 물장소 맞은편에 발을 심습니다. 나는 무서워서 그에게 다가가지 않았다. 그는 내가 파놓은 구덩이를 채우고, 내가 파놓은 덫을 비틀어 내 손아귀에서 풀어 주었다. 그는 내가 황야를 돌아다니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사냥꾼의 아버지가 그에게 말했다. "내 아들아, 우루크에 어떤 길가메쉬가 살고 있어. 아누의 운석(?)만큼 강한 사람은 없다. 가서 우루크로 가서 길가메쉬에게 이 힘센 사람을 알려라. 그가 너에게 창녀 샴햇을 줄 것이다. 그녀를 데리고 가라.

p4
그 여자는 힘센 사람처럼 남자(?)를 이겨낼 것이다. 동물들이 물장소에서 술을 마실 때, 그녀에게 옷을 벗고 그녀의 성별을 노출시키세요. 그가 그 여자를 보면, 그 여자에게 가까이 갈 것이다. 그의 광야에서 자란 그 짐승은, 그에게 이질적일 것이다.

."

그는 아버지의 충고를 따랐다.

사냥꾼은 우루크로 가서 우루크 안에 서서 ...라고 선언했습니다. 길가메시: "산속에서 온 어떤 사람이 있습니다. 그는 이 땅에서 가장 힘이 세고, 그의 힘은 아누의 운석(?)만큼 강합니다! 그는 계속해서 산을 넘고, 끊임없이 동물들과 물장소에서 밀치고, 계속해서 물장소 맞은편에 발을 심습니다. 나는 무서워서 그에게 다가가지 않았다. 그는 내가 파놓은 구덩이를 채우고, 내가 파놓은 덫을 비틀어 내 손아귀에서 풀어 주었다. 그는 내가 황야를 돌아다니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길가메시가 사냥꾼에게 말하였다. `사맛아, 가서, 창녀를 데리고 오너라. 동물들이 물장소에서 술을 마실 때, 그녀에게 옷을 벗고 그녀의 성별을 노출시키세요. 그가 그 여자를 보면, 그 여자에게 가까이 갈 것이다. 그의 광야에서 자란 짐승은, 이방인이 될 것이다.

그에게."라고 말했다.

사냥꾼이 가서, 창녀 삼핫을 데리고 왔다. 그들은 곧장 여행을 떠났다. 사흘째 되던 날, 그들은 약속된 장소에 도착하였다. 잡역부와 창녀가 그들의 초소에 앉았다. 첫째 날과 둘째 날 그들은 물웅덩이의 맞은편에 앉았다. 동물들이 도착해서 물웅덩이에 마셨고, 야생동물들이 도착해서 물로 갈증을 식혔다. 그 때에, 가젤과 풀을 먹는 산에서 난 엔키두가 물웅덩이에 와서, 짐승들과 함께 물을 마시고, 들짐승들과 함께 물을 마시러 왔다. 그때 샴햇은 그를 보았다. 원시적이고, 깊은 황야에서 온 야만인!

"바로 그 사람이야, 샴햇! 꽉 쥔 팔을 풀고, 그가 당신의 관능미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당신의 성별을 드러내세요. 자제하지 말고 기운을 내라! 그가 너를 보면 너에게 가까이 다가갈 것이다. 네 몸을 펴서 그가 네게 눕힐 수 있게 하여라.

p5
이 원초적인 일을 행하여 주옵소서. 여자들의 일을 행하여 주옵소서 그의 광야에서 자란 짐승들이, 그에게 이질적이 될 것이다.

그의 욕망은 신음할 것이다.

Shamhat은 그녀의 가슴을 풀고, 그녀의 성별을 드러내고, 그녀의 관능스러움을 받아들였다. 그녀는 억제되지 않고 그의 에너지를 빼앗았다. 그 여인은 겉옷을 펼쳐 입었고, 그는 그 여인네의 일을 원시인들을 위하여 행하였다. 그의 정욕은 그 여인에게서 신음하였다. 엔기두는 엿새 밤낮을 흥분을 감추지 못하고, 그 여인의 매력에 젖을 때까지 창녀와 교제하였다. 그러나 그가 그의 관심을 그의 동물들에게 돌렸을 때, 가젤들은 엔키두를 보고 쏜살같이 달아났고, 야생 동물들은 그의 몸에서 거리를 두었습니다. 엔키두... 그의 몸은 완전히 쇠약해지고(?) 그의 짐승들과 함께 떠나기를 원하는 그의 무릎은 경직되었다. 엔키두는 줄어들었다. 그의 달리기는 예전 같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이해의 폭이 넓어졌으므로 몸을 일으켰다. 그는 돌아서서 창녀의 발 앞에 앉아서, 창녀의 얼굴을 쳐다보았다. 창녀의 말에 귀를 기울였다. 창녀가 엔키두에게 말하였다.

"당신은 아름다워요" 엔키두, 당신은 신처럼 되었습니다. 왜 야생 동물들과 함께 황야를 질주하는가? 그러므로 내가 너희를 우루크하벤과 성전 곧 아누와 이스다의 거처인 길가메스의 집으로 데리고 가겠다. 그는 온전한 사람이며,

그러나 그는 황소처럼 백성에게 권력을 휘두른다.' 그녀가 계속 한 말이 그의 마음에 들었다. 그는 자신을 의식하게 되어 친구를 구했다 엔키두가 창녀에게 말하였다.

삼핫아, 나를 데리고 성전 곧 아누와 이스달의 집으로 가거라. 길가메스는 온전한 지혜를 지녔지만, 들소처럼 백성에게 권력을 휘두른다. 나는 그에게 도전할 것이다... 내가 우루크 안에서 외치겠다. 내가 위대한 자다!' 나를 인도하여 주십시오. 내가 만물의 질서를 바꾸겠습니다. 가장 강한 사람은 광야에서 태어난 사람입니다.

[앙키두에게 샴모자:] "어서 가자. 그가 네 얼굴을 볼 수 있게. 내가 너를 길가메시로 안내하겠다. 나는 그가 어디에 있을지를 안다. 우르크헤븐의 안쪽에 있는 엔키두를 둘러보세요. 그곳은 사람들이 치마 세공으로 뽐내고 있습니다. 그곳은 매일이 어떤 축제를 위한 날이고, 거문고와 북이 계속해서 연주되고 있습니다.

p6
할롯이 예쁘게 서 있고, 풍만하고, 웃음이 가득하며, 밤의 소파 위에 이불들이 펼쳐져 있다(!)" 엔키두,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모르는 너희, 내가 너에게 극단적인 감정을 가진 사람 길가메쉬를 보여 주겠다. 그를 보아라, 그의 얼굴을 보아라. 그는 잘생긴 젊은이이다. 신선함이 있고, 온몸이 너보다 더 강렬하다. 그는 낮이나 밤이나 잠을 자지 않고, 너보다 더 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 엔키두, 네가 고쳐야 할 잘못된 생각은 너의 잘못이야! 샴하트가 사랑하는 사람은 길가메시이고, 아누, 엔릴, 라는 마음을 넓혔다. 우루크에 있는 길가메쉬 산에서 오기 전부터 당신에 대한 꿈이 있었습니다.""

길가메시는 일어나서 그의 어머니에게 "엄마, 어젯밤에 꿈을 꿨어요. 하늘의 별들이 나타났고, 아누의 운석(?)이 내 옆에 떨어졌다. 들어올리려고 했지만 너무 커서 뒤집으려고 했지만 꼼짝할 수가 없었다. 우루크 땅이 그 둘레에 서 있었고, 온 땅이 그 둘레에 모여 있었고, 민중이 그 둘레에 모여 있었고, 사람들은 그 둘레에 모여 있었고, 마치 아기 O처럼 그 발에 입을 맞추었다. 저는 그것을 사랑했고 아내로 받아들였어요. 내가 그것을 네 발 앞에 두었더니 네가 나와 겨루게 했다.

지혜롭고 총명한 길가메스의 어머니가 주님께 말하였다.

지혜롭고 모든 것을 아는 리맛닌순이 길가메시에게 말하였다. "하늘의 별들과 당신 옆에 떨어진 아누의 운석(?)에 대하여, 당신은 그것을 들어올리려고 했지만, 그것은 당신에게 너무 강해서, 당신은 그것을 뒤집으려고 하지 않고, 당신은 그것을 내 발 앞에 놓았고, 당신은 그것을 사랑했고, 나는 그것을 사랑했다. 아내여." "어떤 용사요, 그의 친구를 구원하는 동지요, 그는 이 땅에서 가장 힘이 세고, 그의 힘은 아누의 운석처럼 강하다. 주께서 그를 사랑하셔서, 그를 아내로 맞아 주셨습니다. 그분이 여러분을 계속해서 구원해 주실 것입니다. 네 꿈은 좋고 좋은 거야!" 두 번째로 길가메쉬가 그의 어머니에게 말했다: "어머니, 저는 또 다른 것을 가졌습니다.

꿈꿔라

Comments